OSE_ITSM

기존의 상용 제품은 비싸고, 중소기업에 맞는 제품이 아닐 뿐만 아니라 사이트에
적용할 경우 제품의 라이센스에 문제가 있어 도입이 어려운 상황으로 조합원들의 사용현황을 파악해보면,
상용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없다고 보고되는 등 IT 서비스 운영 및 유지보수 업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유지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제품의 개발 이후 배포금액은 무상으로
실시하고, 배포형태도 라이센스와 소스코드, 클래스파일을 같이 배포하는 것을 목적으로합니다

1. IT서비스지원, 장애처리, 시간단축 2. 장애 사전예방, 장애 재발방지 3. 연간 IT 운영 비용 감소4. 서비스 수준 및 품질재고

현황 및 문제점

  • 1.

    • IT 서비스의 운영 및 유지보수 업무 프로세스가 체계적이지 못하고, 관행 및 경험에 의존하여 업무 수행
  • 2.

    • IT 서비스의 운영 및 유지보수 업무가 대부분 수직업으로 수행되어 서비스 지원 및 장애처리 시간 지연
  • 3.

    • 운영 및 유지보수 업무에서 수집되는 데이터가 분산되고 추적되지 못하여 재활용 어려움
  • 4.

    • IT 서비스의 운영 및 유지보수 업무의 주기적인 운영결과보고서 작성이 수 직업으로 수행되어 많은 인력이 소요되고 데이터 신뢰성 부족
  • 5.

    • 변경관리 절차의 미숙 및 처리 시스템이 부재하여 일관성 있는 형상관리 유지 어려움

이슈 및 시사점

  • 1.

    • 서비스 요청 및 장애 접수사항 등 단일 접점 제공을 통해 IT서비스 지원 및 장 애 처리시간 단축 필요
  • 2.

    • 서비스 장애의 근본 원인 파악과 발생 추이분석, 지식DB 구축을 통한 장애 사전예방, 재발 방지 필요
  • 3.

    • 구성항목 통합관리 및 변경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하드웨어 운영 및 서비 스 지원비용 등 연간 IT 운영비용 감소 필요
  • 4.

    • IT서비스 운영 및 유지보수 업체에 대한 서비스 표준화, 계량화 및 모니터링 을 통해 서비스 수준 및 품질 제고 필요

주요기능

현업요청관리등록관리

현업요청등록관리는 다양한 형태로 접수 되는 현업 요청업무 등록 관리

현업요청처리관리

서비스 요청 및 장애 접수사항 등 단일 접점 제공을 통해 IT서비스 지원 및 장애 처리시간 단축

장애처리관리

장애들록관리에 등록된 장애의 처리 내역을 등록 관 리 하고 문제사례로 판단되는 내용을 문제사례 등록 분류 관리에 등록 되도록합니다

장애등록관리

작업지시서 등록 내용 중 장애로 인한 문제 또는 시스 템 운영 중 장애로 판단되는 내용을 등록 관리합니다

문제관리

장애관리와 마찬가지로 IT 인프라에서 발생한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 장애관리 프로세스에는 장애 서비스의 연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장애를 해결하고 장애에 대한 근본 원인의 해결과 장애예방을 위한 방법은 문제 관리 프로세스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장애처리관리

  • 1.

    •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사례들을 등록 관리 합니다 등록된 자료는 현업담당자가 요청업무 접수시 1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문제사례등록분류관리에서 등록된 내용들을 검색합니다
  • 2.

    • 문제사례등록분류관리에서 등록된 내용들을 검색합니다

서비스구성도

문제관리 - 문제추이분석

자산관리

자산관리는 IT 인프라와 IT 서비스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와 다양한 버전의 구성요소(Configuration Item: CI)를 식별하고 이것들을 데이터베이스화 (Configuration Management Data Base: CMDB)하여 관리하는 것을 의미 CI는 각종 애플리케이션, 드라이버 등의 소프트웨어와 컴퓨터, 네트워크장비, 그 부속품 등의 하드웨어들이 될 수 있습니다

용역사및담당자등록관리

담당자의 기본정보를 등록하여 시스템 로그인 및 SMS, Email전송과 관 련 된 업무와 연계하여 관리합니다

자산별항목등록관리

자산관리 내역의 항목을 등록 관리하여 자산관리 입력시 입력되는 기초 자료를 관리합니다

개발응용시스템관리

자산별항목등록과리에서 등록된 항목의 내용을 기반으로 개발응용 시스 템 정보를 관리합니다

시스템하드웨어(서버)관리

자산별항목등록관리에서 등록된 내용을 기반으로 시스템하드웨어(서버) 정보를 관리합니다

시스템하드웨어(PC)관리

자산별항목등록관리에서 등록된 항목의 내용을 기반으로 시스템하드웨 어 (PC) 정보를 관리합니다

상용소프트웨어

자산별항목등록관리에서 등록된 항목의 내용을 기반으로 상용소프트웨 어 정보를 관리합니다

유지보수처리현황

정기적인 유지보수처리사항을 출력 합니다

기간별처리실적통계

검색기간을 기준으로 처리된 업무요청처리건에 관한 집계내역을 조회 출력합니다

월간업무고보

검색기간(월단위)을 기준으로 처리된 업무요청 및 처리건에 관한 집계내역을 조회 출력합니다

일자별통계

일단위 기준으로 처리된 업무요청 및 처리건에 관한 집계내역을 조회 출력합니다

기간별요청/처리결과통계

검색된 기간단위로 일자별 요청/처리된 결과를 집계하여 조회 출 력합니다

기간별장애내역통계

검색된 기간단위로 장애리스트를 조회 출력합니다

자산보유현황통계

자산관리에 등록된 자산형황을 자산별/내역별로 집계하여 조회 출력합니다

메인기능

기능 : 메인

  • 1.

    • OSE-ITSM 로그인 후 월간 처리 집계표를 통해 유지보수 현황을 쉽게 파악 하여 관리 용의
  • 2.

    • 우측 상단에 유지보수 기간 동의 전체 누적 요청건수와 처리건수 표현
  • 3.

    • 월간 세부 내역을 통해 협업요청내용 및 처리현황, 작업지시요청 및 처리현 황, 장애발생내용 및 처리현황 등을 상세 파악
  • 4.

    • 메모 및 메세지 보내기 기능을 통하여 신속한 정보교환 (스마트폰을 이용한 push기능 별도)

기능 : 통계현황

기능: 통계현황관리 페이지 예시 이미지

Mobile System

  • 모바일 시스템 예시 1
  • 모바일 시스템 예시 2
  • 모바일 시스템 예시 3
  • 모바일 시스템 목업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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